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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태봉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79 - 38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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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IGM 구간에서 주면마찰력을 활용하여 지지력을 확보하기 위해 선단부에만 부분적으로 현장타설말뚝을 시험시공하고 IGM 이론의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시험시공 현장의 지반조사와, 교란여부, 거칠기 상태를 측정하여 IGM 이론 적용을 위한 지반특성을 점성, 비교란, 매끄러운 상태로 분석하였다. 또한, 정재하시험 및 하중전이시험을 통해 허용지지력과 심도별 주면마찰력을 산정한 결과, 주면마찰력은 심도가 깊어질수록, 기준침하량이 클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심도와 매우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일축압축강도(q<SUB>u</SUB>)는 점성 IGM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이나, 화강풍화암 구간에서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정재하시험 및 하중전이시험 결과와 N값을 이용하여 q<SUB>u</SUB>값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실험
4. IGM 설계이론에 의한 적용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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