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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구 (한국잡월드) 오성욱 (한국고용정보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3 - 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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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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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한 ‘2013 고졸자취업진로조사(HSGES)’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학 비진학 고졸자 5,149명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재학 당시에 학교 및 가정에서 실시한 진로검사(직업적성검사, 흥미검사)와 직업체험 만족도가 학생들의 취업목표 인식도와 취업준비행동 및 취업한 이후에 직장에서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AMOS(21.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재학 중에 실시한 진로검사의 만족도가 높으면, 취업목표 인식도가 높아지고 취업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재학 중에 실시한 직업체험의 만족도가 높으면, 취업목표 인식도가 높아지고 취업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교 재학 중에 취업목표 인식도가 높을수록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한 직장에서 외적직무만족도와 내적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업목표 인식도가 높을수록 외적직무만족도보다는 내적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고등학교 재학 중에 취업준비행동이 많을수록 졸업 후 직장에서의 외적직무만족도와 내적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취업준비행동이 많을수록 외적직무만족도보다는 내적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용근로자와 기타근로자를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표본의 특성을 비교한 결과, 상용근로자 집단이 기타근로자 집단에 비해 진로검사 및 직업체험 만족도, 취업목표(업무에 대한 사전인지도 제외), 취업준비행동, 내적직무만족도, 외적직무만족도에서 평균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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