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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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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15 - 2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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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韓流)는 세계시장을 주도하며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세계는 한류에 열광하고 있으며, 한국의 대중문화는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 등지의 아시아를 넘어 이슬람 문화권인 중동문화와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중남미 국가들에게까지 진출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의 대중문화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경제적, 사회·문화적 효과를 창출하여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한국인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한류의 지속성과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이를활용한 국가관계 개선을 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여전히 한류는 경제·산업적 측면에서의 이익 창출과 개인적 차원에서의 문화·사회적 교류로 그칠 뿐이다. 이에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첫째, 한류의 생성과 기원 및 일본에서의 영향력과 파급효과와 그 한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한류를 통한 정부의 국제관계 완화 혹은 개선 노력과정을 정책적 측면에서 초점을 맞추어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한류 붐이 일었던 2005년 이후의 정부 차원의 주요 정책과 한류전담기관의 주요 업무 등을 통하여 한류정책의 현재와 한계, 그리고 개선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류를 통한 우호적 국가관계의 조성을 위한 노력과 실천에 대하여 고찰하여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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