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주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1183/kjcm.2016.06.15.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 과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을 담은 PBL ‘유아과학교육’수업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과 태도에 대해 탐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누리과정 과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으로 PBL 문제를 작성하여 전문가 점검을 받은 후 ‘유아과학교육’ 강좌에서 활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유아교육과 2학년 29명과 3학년 21명, 총 50명의 수강생이었다. 연구 자료로는 강좌 실시 전과 후에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교수 태도에 대한 2가지 검사 결과와 PBL 문제해결이 끝난 후에 개별적으로 기술한 3차례의 반성적 저널이 수집,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누리과정 내용의 PBL ‘유아과학교육’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감 및 태도가 긍정적으로 높아졌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 내용을 담은 PBL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예비유아교사들로 하여금 유아교육현장에서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활동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0829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