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 함양과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누리과정의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바탕으로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에 관계, 유아과학 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에 따른 차이 변화 및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 표집하여 현재 근무 중인 유아교사 262명이 그 대상이다. 분석결과, 첫째, 과학교과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는 기관의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의 상‧중‧하 집단에 따라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이 높을수록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과학교과 내용의 실천적 지식의 하위변인은 ‘물체와 물질’이며, 과학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과학교수 효능감의 하위변인은 ‘개인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