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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허종호 (서울여자대학교) 박혜경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신봉섭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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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이 급격하게 확산됨에 따라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신제품이 소비자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해지면서 이에 대한 소비자 수용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두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는 UTAUT 모델을 적용하여 개인적 특성이 스마트 디바이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UTAUT 모델에서 제시된 신제품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노력 기대,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력과 더불어 개인 혁신성이 스마트 디바이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스마트 디바이스 수용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새로운 정보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디바이스 신제품에 대한 수용의도가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 하에 군집분석을 통하여 스마트 디바이스 소비자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 간에 스마트 디바이스 수용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노력 기대,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력, 개인적 혁신성 등 4개 요인을 토대로 수행한 군집분석을 통해 ‘브랜드 중시형’, ‘소신 구매형’, ‘저관여 구매형’, ‘혁신 구매형’, ‘가치 중시형’, ‘신상품 구매형’ 등 6개 세분시장이 도출되었으며 각 세분시장에 대한 인구통계적 및 구매행태에 관한 프로파일을 작성하였다. 이어서 도출된 6개 세분시장 간에 스마트 디바이스 수용의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세분시장 간 수용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소품종대량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대기업과 다품종대량생산에 초점을 둔 중소벤처기업이 공존하는 현재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는 학술적으로뿐만 아니라 실무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1: 스마트 디바이스의 수용요인
Ⅲ. 연구2: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세분화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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