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영 (부여정보고등학교) 정진자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28권 제2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1 - 5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지적장애학교 고등학생 진로 · 직업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서울, 광주, 전북, 충북, 충남 지역 8개 지적장애학교에서 고등학생의 진로 · 직업 교과를 담당하거나 진로 · 직업 활동 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교사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적장애학교 특수교사는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직업교육이 실제 취업에 매우 영향을 주고 있으며, 진로 · 직업교육의 목표는 사회생활기술과 직업기능이, 진로 · 직업교육 영역은 직업교육과 일상생활훈련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지적장애학교에서는 고용지원이나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립생활훈련 영역에서는 일상생활훈련과 사회적응훈련을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둘째,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지적장애학교 고등학생의 진로·직업교육 문제점에서, 지적장애학교 고등학생이 취업을 했을 경우 직장생활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본인의 인내심 부족이 가장 많았으며, 진로 · 직업교육과 고용지원이나 사후관리의 문제점으로는 진로 ·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행 · 재정적 지원 미흡 및 시설부족과 직업교육에 관한 담당교원의 전문성 부족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적장애학교 고등학생의 진로 · 직업교육을 위해서 고려되고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구체적 직업기능 습득과 사회적 책임감과 긍정적인 태도 및 인성 형성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진로 · 직업교육 방법의 개선방안은 ‘진로 · 직업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담당교원의 실기 중심 훈련’과 ‘기업체 및 복지관과 연계한 직업 경험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시사점: 이상의 결과는 지적장애학교 고등학생의 진로 · 직업교육 내용 개선과 교사의 전문적 자질향상, 행 · 재정적 지원 그리고 교육기관 및 직업재활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고용지원과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6-00222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