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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9 - 12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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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지역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진로・직업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고등학교 특수학급 진로・직업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향성과 실제적인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총 67명의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진로・직업교육과정 운영 시스템은 종전과 비교할 때 긍정적인 변화가 보였으나, 전담인력의 확충을 통한 내실 있는 진로・직업교육과정 운영 및 졸업 후 추수지도 등의 과제가 시사되었다. 둘째,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진로・직업교육과정 내용 및 방법은 현장중심 교육이 강화되었다는 측면에서는 고무적이나, 제한된 직종 위주의 직업교육 내용 등의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었다. 셋째,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진로・직업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계・지원 체제 실태를 검토하여 거점학교의 지원 확대, 연계・지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교・내외 협의체 구성 등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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