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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과학기술학연구 科學技術學硏究 第18卷 第2號 (通卷 第36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3 - 93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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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시민과학 개념을 "시민이 수행하는 과학작업"이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시민"은 공식적인 전문성의 여부와 관계없이 일상 속에서 삶의 지식을 얻는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이 범주에는 과학자들도 포함될 수 있다. 과학의 민주화 사례에서 주로 해당 분야 과학자들이 다수 참여하는데 그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시민-지향적으로 사용한다. 한국의 시민과학은 한국공해문제연구소(1982)를 시작으로 시민과학센터(1997)에 이르러서 다양해졌다. 최근에는 정부기관들도 시민참여 방식을 도입하는 등 사회적 의제가 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8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의 시민과학을 소개하면서 그 성취와 난관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동안의 시민과학 활동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남겼고, 그 경험은 시민과학의 향후 방향에 대한 함의도 포함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시민과학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시민과학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실천적 메시지를 탐색해본다. 그동안 한국의 시민과학 활동은 주로 "교육으로서의 시민과학"이나 "운동으로서의 시민과학"의 양상을 띠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연구플랫폼으로서 시민과학", "거버넌스로서의 시민과학"은 거의 시도된 적이 없거나 이제 시작하고 있는 중이다. 특정 시민과학이 더 좋은 것은 아니지만 더 다양한 시민과학이 등장할 필요가 있다. 이상 4가지 유형의 시민과학은 개별적으로 또는 상보적으로 사회적 학습에 기여할 수 있다. 시민과학은 단지 전통과학의 하위 개념에 머물지 않으며 많은 잠재성을 가진 새로운 방법론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민과학의 개념
3. 한국의 시민과학
4. 시민과학, 운동에서 연구플랫폼까지
5. 나가며 : 시민과학의 제도화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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