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지연 (고려대) 이령경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한국과학기술학회 학술대회 2021년 한국과학기술학회 후기 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47 - 2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지식은 사회문화적으로 조건 지어진다. 과학문화는 빈번하게 비공식환경과 강하게 연합되는데, 과학문화가 인구집단의 여러 부문을 넓게 횡단하면서 형성되기 때문이다. 사회가 과학지식과 과학적 방법론을 지지하고 포용할 때 강한 과학문화를 만들어낸다. 물론 과학문화는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과학문화는 “개인과 사회가 과학기술을 전유하는 모든 표현 양식들(the expression of all the modes through which individuals and society appropriate science and technology)” 좀 더 단순한 과학문화의 정의로는 “사회가 과학에 참여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 논문은 일반 대중이 시민참여 과학정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접근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 공동연구팀은 2020년에 이어서 2021년에 이어서 2021년 설문조사를 2회 실시했다. 본 연구는 공동연구팀의 설문조사 중 “과학문화 정책과 시민과학” 파트를 분석했다. 크게 고학과 시민의 관계에 대한 인식, 과학정책에 대한 인식 코로나 19에 대한 인식, 과학기술 참여의 적극성으로 나누어 설문결과를 소개한다. 응답자들의 태도는 때로 일관되지 않기도 했다. 우선, 사름들은 정부의 과학정책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인식하면서도 고학정책에 대한 관심도는 낮았다. 사람들은 정부가 시민참여 과학정책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는 못했지만, 정부가 시민참여 과학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런 균열된 인식은 더 폭넓은 사회문화적 맥락을 끌어올 때 해석될 수 잇을 것이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3. 시민참여 과학문화 설문조사 내용 분석
4. 토론: 추가적인 분석 과제
5. 결론: 시민참여와 과학문화 다시 연결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