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고려대학교) 정옥경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세종경영연구소) 박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AI의 발달로 기업의 상담 인력을 대체할 챗봇을 도입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챗봇의 어떤 특성이 유용성, 용이성,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내기 위해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활용하여 탐색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개인혁신성이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과 수용의도 사이를 조절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SPSS.20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20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가설검정 및 조절효과를 보았다. 유용성과 용이성을 결정하는 챗봇의 특성이자 외부변수로 질적 면담과 선행연구들을 통해 정확성, 공감성, 접근성을 설정하였으며 200명 이상의 설문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이러한 챗봇의 특성이 기술 수용모델의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챗봇은 정확성, 공감성, 접근성을 갖춰 개발되야 함을 알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 계획을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