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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범 (서울교육대학교) 박미애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9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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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을 시작으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에 대한 관심이고조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과의 대결에서 이미 많은 승리를 거두고 있었다. 1997년 체스의 DeepBlue는 인간 최고수와의 대결에서 승리했고, 2011년 인공지능 Watson은 퀴즈 프로그램에 출연하여인간 우승자들을 가볍게 꺾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바둑만큼은 컴퓨터가 인간을 이길 수 없는최후의 보루라고 여겨지고 있었다. 그러나 바둑도 인공지능 발전의 거센 흐름 속에서 예외일 수 없었다. 2016년의 대결에서 이세돌은 완패했고 이후 알파고는 바둑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많은분야에 있어 인공지능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불리게 되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경제, 산업, 의료, 음성인식 등 우리 사회 거의 모든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영어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인공지능의 발달이 영어교육에 끼치고 있는 대표적인 영향의 하나는 챗봇(chatbot)의 등장이라고 할수 있다. 음성인식과 자동번역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챗봇의 기능에도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의 발전 현황을 초등영어교육의 맥락에서 챗봇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논문의 주요 목적은 (1) 인공지능과 영어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고, (2) 챗봇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3)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챗봇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첫째,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처음 시작된 1956년부터 2016년의 알파고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의 발전 현황을 간략히살펴보고, 인공지능 시대의 중요 이슈인 번역기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한다. 둘째, 챗봇과 영어교육의 관계에 대해서는 챗봇의 발전 현황을 분석하고 챗봇의 역사와 종류, 선행연구, 챗봇의 장점과 한계점을 위주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챗봇의 발전 방향은 음성인식의 정확성 향상과 초등영어의 특성을 살린 학습 내용의 개발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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