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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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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혜련 (국토연구원) 김성훈 (한국교통연구원) 김태형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61 - 177 (17page)
DOI
10.7470/jkst.2022.40.2.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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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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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도로교통에서 자율주행차량들이 일반차량들과 혼재되어 운영될 시, 교통 운영 측면에서 자율주행의 순기능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두고 최근에는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의한 도로교통 영향 분석 연구들이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안개, 비, 눈 등의 기상적인 악의환경이나 인프라의 상태에 따라서 차량의 센서나 통신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가정하여, 해당 경우들이 발생하였을 때 도로 구간 교통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악의환경을 가정하고 자율주행차량 센서 인지 및 통신 지연 범위의 변화에 따른 도심로 교통류 안전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VISSIM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통류 안전성 분석체계를 구축하고, 악의환경에 의하여 변할 수 있는 센서 인지 범위 및 통신 지연의 다양한 변수를 설정하여 이를 시뮬레이션 기반 실험에 적용하였다. 교통류 안전성에 관련된 분석 지표를 선정하여, 시뮬레이션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지표를 산출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결과 간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각종 악의환경에서도 교통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율주행 센서 인지 범위 및 통신 지연의 최소 요건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연구방법론
분석 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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