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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87 - 908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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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이 결합된 자율주행자동차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과 같은 인프라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자율주행시대가 빠르게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C-ITS 및 자율주행에서의 지원 인프라에 대한 연구 및 사업은 자율차와 비자율차 모두의 안전 주행을 위한 도로환경 적합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도로 설계 일관성, 취약 구간 대한 고려가 미흡한 상황이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스템 보급률(Market penetration rate, MPR)이 100%에 도달할 때까지는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있는 혼합교통류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며,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상호작용을 하며 주행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자율차와 인접한 차량 간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혼합교통류 상황에서의 도로 인프라 안전성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시뮬레이터가 실시간으로 연동된 Multi-agent driving simulation(MADS)과 미시 교통류 시뮬레이션 연계를 통한 기존 연속류 및 단속류 도로의 안전성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혼합교통류 환경에서 자율협력주행이 가능한 구간을 제시함으로써 정책반영 및 현장적용에 다각적으로 활용되는 중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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