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재 (거제상동초등학교) 김기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55 - 272 (18page)
DOI
http://dx.doi.org/10.15812/ter.54.2.201506.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토양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초등학교 국어, 과학, 사회, 실과 등의 교과를 분석 후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토양환경교육의 현황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토양환경교육 내용은 매우 빈약하고 부족한 부분이 많아 초등학생이 토양과 관계된 내용을 이해하고 토양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초등학교 토양 관련 교과인 국어, 과학, 사회, 실과의 3-6학년의 내용을 진단한 결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토양환경교육 내용은 주로 1영역인 토양환경에 대한 이해가 주를 이루었으며 구체적으로 토양환경을 다루고 있는 교과는 4학년 1학기 과학교과서였다. 국어와 사회 실과에서도 토양환경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는 있으나 부차적으로 토양을 언급하거나 보조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이 많았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토양환경교육 내용은 여러 가지 흙,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 지표의 변화, 소중한 흙과 관련된 내용으로 토양에 대해 전체적인 이해를 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즉 초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토양환경관련 내용으로는 토양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부족하고 토양에 대한 흥미나 환경감수성을 키우기에 미흡하여 토양환경교육에 대한 내용의 보완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