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55 - 379 (25page)
DOI
10.17286/KJEP.2023.37.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대-가치 이론을 기반으로 개인중심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신념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의 특징을 살펴보고, 성별과 학교급이 잠재프로파일을 예측하는지를 검증하며, 각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고등학생 507명을 대상으로 잠재프로파일(LPA)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대-가치-비용은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 ‘중간기대가치비용’, ‘저내재-고달성-고비용’ 총 4개의 프로파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과 학교급은 수학 과목에서 잠재프로파일의 예측변수로 확인되었으며, 남학생은 수학에서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 ‘중간기대가치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여학생은 ‘저내재-고달성-고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에서, 중학생은 수학에서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고등학생은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과 ‘중간기대가치비용’에 분류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각 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 차이 검증결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기대가치-저기회비용’의 학생들이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이 가장 높았고, ‘중간기대가치비용’, ‘저내재-고달성-고비용’ 및 ‘저기대가치-고기회비용’의 순이었다.
교육적 함의 : 본 연구는 기대, 과제가치와 함께 비용이 조합된 동기 프로파일을 보고함으로써 비용이 긍정적인 과제가치와 함께 나타날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중⋅고등학생의 복잡하고 다면적인 동기 욕구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학생들의 수학 과목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지각을 통해 학업적 결과 및 동기 강화 개입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효과적인 교육적 적용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28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