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희 (부산외국어대학교) 임진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55 - 7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국 내 한국 문화교육의 내용을 파악하고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 인식을조사하여 태국 내 한국 문화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다매체 시대에 한류 콘텐츠의 세계화와 더불어 급증하는 한국어학습자들을 위한 문화교육 현황을 파악하고자 태국 중등학교에서 사용 중인 한국어 교재와 대입 시험 준비 모의고사 교재를 분석하고, 학습자들의 요구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초급학습자 수준에 맞춘 내용 구성 및 한국의 중고등학교 생활과 연관된 소재가 많이 있었다. 모의고사에는 교과서보다 다양한 문화 항목이 출제되었으나 교과서에서 제시되지 않았던 역사, 문화재, 예술 등에서도 출제되었다. 학습자의 인식조사에서는 미디어 등을 통해 노출이 많은 식문화나 지리 등과 같은 영역은 높은 인지도를 보인 반면,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역사 영역은 인지도가 낮았다. 이와관련하여 학습자들 역시 한국 문화 학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문화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태국 내 한국어 학습자들의 문화교육을 위해서는 한국어 교사의 전문 역량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가 태국 내 한국 문화 교수·학습 방안과 관련`하여 현황이해 및 향후 한국 문화교육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