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천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조국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0호(통권 제18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834 - 844 (11page)
DOI
10.7782/JKSR.2024.27.10.8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심지의 인구밀집에 따른 인프라 확대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같이 도심지 대심도 터널을 활용한 지하공간 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심지 터널 굴착시 기존 구조물과 근접하여 시공할 경우 계측을 통해 터널과 근접구조물의 안정성 및 사용성을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근접시공 관련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방향 계측관리범위는 암반등급과 같은 지반조건에 대하여 세분화하지 않고 포괄적인 범위로 언급되어져 있어 현장 적용시 다소 모호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터널 굴착에 따른 지표침하 영향을 암반 등급별로 분석하여 근접구조물에 대한 종방향 계측관리범위를 세분화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계측관리범위를 지상구조물과 근접한 도심지 터널 설계구간에 적용하여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도심지 터널 계측관리범위 제안
3. 계측관리범위 적정성 검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89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