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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명윤리학회 생명윤리 생명윤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9 - 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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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윤리교육과 관련하여 볼 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내용)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를 하면서도 ‘어떻게’ 그것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교수ㆍ학습의 방법)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연구와 적용이 뒤따르지 못했다. 생명윤리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 급별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가르쳐야 할 내용적 특성에 적합한 방법론이 마련되어야 하고, 관련 과목과의 유기적 연계 속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생명윤리 문제에 참여하여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모형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 인식을 가지고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서의 생명윤리교육의 현황과 보완해야 할 점을 내용 및 방법적 측면에서 살펴본 후, 초등학생들이 생명윤리 문제가 갖는 복잡하고 풀기 어려운 도덕적 딜레마를 올바르고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또래 간 토론 수업”의 과정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서의 생명윤리교육의 현황
Ⅲ. 초등학교 도덕과 생명윤리교육에서 또래 간 토론 수업의 의의와 교수ㆍ학습 과정
Ⅳ. 결론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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