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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만욱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3輯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65 - 300 (36page)
DOI
10.15565/jll.2015.09.63.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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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백석에 대한 연구는 시에 치중되었고, 그의 산문에 대해서는 무관심할 정도로 소홀하였다. 말 그대로 그의 소설과 수필들은 그대로 방치되어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제 백석의 산문, 즉 소설과 수필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그의 수필에 나타난 미적 특성과 그 가치를 살펴보았다. 백석의 수필 작품은 시에서 보지 못한 그의 또 다른 면모와 육성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와 무게를 지닌다. 오히려 숨김없이 유로된 백석의 작가의식이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백석의 산문, 특히 수필에 내장된 백석 작품의 산문성과 서사 지향성, 풍경 묘사의 특징 등은 백석 문학의 코드를 파악하는 데 그 의미와 가치가 있다. 즉 백석의 수필에 대한 탐색이 백석 문학의 미학적 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작가가 작품의 전면에 드러나지 않고 숨어버리는 시와는 달리, 수필은 작품에 그대로 노출된다는 점에서 작가의 생생한 육성을 들을 수 있는 장르다. 따라서 백석의 수필을 통해 우리는 그의 시에서 느끼지 못했던 또 다른 페르소나(Persona)를 만난다.
백석 수필은 대상에 대한 깊은 관조와 통찰에서 비롯되는 미학성을 기반으로 한 산물이다. 바로 백석은 이들 자질을 작품의 틀 속에 유기적으로 결속시킴으로써 미학성과 문학적 가치성을 모두 획득하고 있다. 첫째, 풍경의 서사화와 서사의 장면화를 다룬 작품으로 「해빈수첩」, 「마포」, 「무지개 뻗치듯 만세교」를 들 수 있다. 백석 문학의 기본적인 미학적 기제는 시각적 장면 제시의 방법이며, 풍경을 통한 내면적 동일성의 구축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백석문학에서 가장 뛰어난 것은 시선 주체와 서술의 주체가 서로 교차하고 융합되면서 풍경의 서사화와 서사의 장면화를 이룩하는 미학적인 특이성이다. 둘째, 기억의 서사화와 문화 습속의 이미지화를 다룬 작품으로 「편지?와 「입춘?이 있다. 우리 고유의 보름날과 입춘절기에 대한 풍속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는데, 문화습속의 이미지화를 통하여 우리 민족의 정신과 삶을 다룬 수필이다. 이들 작품을 통해 일제 강점기 외세의 억압으로 점점 사라져 가는 우리 민족의 정서와 정체성을 고수하려는 백석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셋째, 언어와 음식을 통한 향토성지향을 다룬 작품으로 「가재미·나귀」와 「동해」 등이 있다. 방언과 음식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백석의 개인적인 취향일 수도 있으나, 토속적인 방언과 전통음식을 문학의 영역으로 끌어와 형상화한 것은 민족 정체성의 위기라는 시대적 상황에 대하여 그의 생각과 고민이 각별했음을 짐작하게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시대 상황과 작가의식
3. 백석 수필의 미학적 기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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