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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209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37 - 263 (27page)
DOI
10.31889/kll.2024.12.209.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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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백석 시 해석의 주요한 맥락이었던 기존의 리얼리즘 논의를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도 리얼리즘의 본래 의미인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의 측면에서 사물의 의미에 주목하여 리얼리즘 논의의 지평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백석 시의 새로운 국면을 조명하여 백석의 시가 교육 제재로서 가질 수 있는 교육적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백석의 시는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측면이 모두 드러난다고 평가받는다. 그러나 기존의 리얼리즘/모더니즘의 배타적 논의는 백석의 시 세계를 온전히 드러내기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에 대해 일정한 거리를 두고 대상을 객관적으로 형상화하는 시적 태도를 리얼리즘적 태도로 보고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외부 세계에 대한 진지하고 객관적인 탐구 자세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탐구 자세는 활유, 환유, 엮음, 반복 등의 표현의 형식과 조응한다. 백석 시에서 사물은 주체에게 세계 인식의 조건으로 제시되고 주체는 사물을 통해 오히려 자신을 구성해나가는 것으로 그려진다. 백석 시의 리얼리즘은 세계를 쉽게 자아화하지 않고, 오히려 외부에 존재하는 사물을 자아를 구성하는 하나의 실체로 보고 그것의 의미를 진지하게 탐구하는 것이다. 백석의 시는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언어적 형상화를 통해서 대상의 사소하고 세세한 목록의 특수성을 드러낸다. 이에 따라 백석 시를 교육하는 것은 세계를 대하는 태도로서의 리얼리즘적 태도를 인식하는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 백석 시의 세계 인식은 필연적으로 거대한 종적 · 횡적 관계 속에서 ‘세계-내-존재’로서의 자기를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사물을 높이고 그로부터 구성되는 정체성의 의미를 성찰할 때 오히려 주체의 의미가 드러날 수 있다. 백석의 시를 통해서 세계를 인식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리얼리즘에 대해 교육할 수 있으며 세계의 의미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도록 하는 텍스트로 백석 시를 새롭게 읽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백석 시와 리얼리즘
3. 사물에 대한 탐구로서의 리얼리즘
4. 리얼리즘 시 교육의 방법과 의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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