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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명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임성택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조국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593 - 603 (11page)
DOI
10.7782/JKSR.2018.21.6.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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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사업 중 토공구간에서 사업비 저감을 위해 터널 건설로 발생하는 암버력을 이용한 쌓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노반 및 원지반에서 잔류침하가 궤도의 허용잔류침하량을 초과한다면, 궤도 안정화를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암버력을 이용한 쌓기체에 관한 연구는 댐 및 도로분야에서 주로 이루어져있고, 철도분야에서의 연구는 실내시험을 통한 쌓기체의 다짐특성 및 침하분석에 편중되어 있다. 따라서 실제 현장에서의 암버력을 이용한 쌓기체의 장기침하 거동예측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노반신설 공사 중 방치기간 이후 장기침하 발생이 예상되는 쌓기높이가 20m 이상 되는 높은 구간에 대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였다. Kelvin Body Model을 통해 크리프 변수를 역해석으로 추정하며 이를 수치해석에 적용하여 국내 고속철도 노반의 잔류침하량 및 침하기간을 예측하는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암쌓기체에 대한 연구 및 이론
3. 현장계측을 통한 침하량 계측 개요
4. 수치해석을 통한 철도노반의 장기변형 특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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