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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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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신 (KRTC) 강인규 (Vniel Consultant) 백승철 (Ando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5 - 2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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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1단계 개통이후 성토구간 일부에서 허용잔류침하량 이상의 침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보수복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고속철도의 안전성과 성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며, 고속철도 열차주행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반의 안정성과 침하 거동에 대한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고속철도 성토체에 발생하는 Creep 침하 및 지하수위, 성토체 동결융해 영향에 따른 거동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Soft soil creep 모델을 적용하여 성토고 높이별, 방치기간 3개월에 따른 성토체 Creep 침하거동을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일본 및 독일에서 제시한 성토체 침하량과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N값에 따른 변형계수별 지하수위 변화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 사질토는 N≥15 적용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동결융해는 온도하중을 적용한 수치해석결과 심도가 깊어짐에 따라 침하량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성토체 Creep 침하거동
3. 지하수위 변화에 따른 침하거동
4. 동결융해 반복에 따른 침하거동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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