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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신 (KRTC) 유찬호 (Darim University College) 김준호 (SsangYong Engineering & Construction) 백승철 (Andong National University) 김종주 (KRTC)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 - 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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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및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성토 구간에서 침하 기준치를 상회하는 침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보수비용 증가 및 감속 운행 등의 문제가 유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성토 구간에 발생한 침하 원인을 분석하고, 주된 침하 원인인 Creep 침하 거동 예측을 위하여 철도 노반에 성토재로 사용되는 A군, B군, 안정처리된 B군에 대하여 대형 장기 Creep 시험을 수행하였다. Creep 계수를 산출하여, 2차원 Softclay creep 모델을 적용한 수치해석 및 Charles(2008) 제안한 침하량 공식에 적용하여 고속철도 성토 높이별 장기 Creep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반영한 고속철도 성토체 높이 및 방치 기간을 제안하였다. 현재 국내 설계에서는 성토체 자체 압축 침하에 대한 검토는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설계 시 성토제의 특성 및 성토고를 고려한 Creep 침하를 반영한 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고속철도 토공 구간 침하 발생 현황
3. 고속철도 토공 구간 침하 원인 분석
4. Creep 침하 거동 특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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