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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경원 (한국교원대학교) 정가희 (한국교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생) 김가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 - 58 (30page)
DOI
10.23944/Jsers.2023.06.6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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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개 지역(경남, 대구, 대전, 충북) 특수교육원의 역할에 대한 미래 방향을 탐색하고자 진로⋅직업교육 사업의 운영 계획 및 성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2020~2022년) 간 특수교육원에서 추진한 진로⋅직업교육 사업을 3가지 분석틀: 이론적특징, 교수적 실제, 실제 성과를 개발하여 분석하였다. 이론적 특징에 대한 연구 결과로, 첫째, 4개 지역 특수교육원은 학생중심계획, 학생역량개발, 기관 간 협력, 프로그램 구조, 가족참여 영역에서 3년 간 유사한 사업을 운영해 왔다. 하지만, 사업의 세부적인 특징은 지역여건에 따라 특색을 달리하였다. 둘째, 지역 특수교육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개인생활, 사회생활, 진로⋅직업생활, 진학 및 평생교육 영역의 총 26개의 지도 요소를 비교적 높은 비율(65.4%에서 88.5% 범위)로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 특수교육원의 사업 운영 여건, 예산, 협력 등의 세부 운영은 지역마다 다소 차이를 보였으나, 각 지역의 여건에 맞는 운영 체제를 갖추었으며 졸업생의 취업률 및 진학률 성과는 대체로 증가하는 경향을나타냈다. 이러한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직업교육에 주안점을 둔 지역 특수교육원의 전문화된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운영 방안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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