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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7 - 12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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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사회에서의 가족문제는 다양한 형태로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족 문제는 사회문제를 불러오는 근본적 원인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가족문화에 대한 담론은 예술분야와 대중문화와도 연결고리를 형성한다. 대중문화의 중심에 있는 영화는 영상언어를 바탕으로 가족문화의 변화에 대해 재현한다. 특히 최근의 한국 영화의 경향을 살펴보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영화를 이끌어가는 중심 내러티브에 있어 가족문제를 서사의 중심에 위치시키며 사적영역의 성격이 강한 가족문제를 공적영역으로 확장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을 시도 한다. 영화에서 드러나는 서사와 양식체계를 통해 가족의 해체적 원인과 위기, 그리고 문제의 해결을 통한 재결합 과정을 통해 현재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가족문제를 스크린 밖으로 꺼내어 재생산해 냄으로써 이를 사회적 담론으로 이끌어 낸다. 영화 <완득이>에서 재현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모습을 통해 바라본 한국사회의 가족문화는 결국 사회체제가 안고 있는 해체의 위기 속에서 가족집단의 화해와 봉합을 통해 다양한 문화의 충돌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일반적인 정상성에서 벗어난 다문화가정을 비롯해 장애인, 이주민, 외국인 노동자 등 사회적 타자로 인식되는 소외계층과의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우회적으로 지적한다. 이에 영화는 모든 계층이 하나 되는 통합과정을 결말로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이끌어 내며, 모든 이들이 제도권 안에서 함께 할 때 비로소 완성된다. 영화에서 표현된 다문화가정의 재현은 우리 현실사회의 다양한 문화성을 재생산해 낸 하나의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영화 <완득이>를 관람하는 행위는 단순한 영화관람 형태를 지나 우리가 다문화가정, 혹은 영화에서 드러내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자신들의 시선이 된다. 시선은 곧 우리의 사회적 현실을 뒤돌아보게 만드는 계기가 되며, 새로운 시각으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우리는 사회를 되돌아보는 과정 속에서 전통성이라는 관습과 규범에 가려 진정한 의미를 찾지 못한 것은 아닌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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