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솔 (무지개초등학교) 손정우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5 - 25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교사가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과학수업을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학습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탐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를 통한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8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12차시의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학습 프로그램과 기존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으로 과학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 전, 후 과학과 핵심역량 조사를 통해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학습으로 학생의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이 보다 더 크게 향상되며, 과학과 핵심역량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데이터의 생산 및 수집, 분석 등의 활동뿐만 아니라 전문기관을 통해 이미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활동이나 학교와 지역을 초월한 데이터 공유 활동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탐구를 통해 미래 과학 역량을 심어주는 과학 교육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