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0 - 337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과학 기사를 활용한 자유말하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태도에 어떤 변화와 반응을 보이는지 알아보는 목적이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제작한 과학향기에서 과학 기사를 선정하고 온라인 과학 기사를 활용한 자유말하기 활동을 경기도 소재 5학년 26명, 6학년 25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0차시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온라인 과학 기사를 읽고 과학 기사와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생각을 공유한다. 그 결과,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5, 6학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 항목에서는 과학적 설명형과 과학적 주장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자유말하기 활동이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기 때문에 과학적 설명형과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들며 토론에 참여함으로써 과학적 주장형이 향상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과학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5, 6학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온라인 과학 기사가 여드름, 미세먼지 등 자신의 삶에 필요한 지식과 인공지능 등 흥미로운 주제를 담고 있었다는 점, 친구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한 점 등에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과학 기사를 활용한 자유말하기 활동은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