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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1 - 1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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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2020년대 들어, 세계의 중심국가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K-pop(BTS), 영화등 아카데미 수상(기생충), K-food 등 한류와 코로나 바이러스-19에 의한 의료 및 방역 분야에서 국가적 대응능력이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와 같은 결과 2021년 7월 2일 68차 UN 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대한민국이 선진국 B그룹으로 지위변경을 함으로써 선진국(advanced country, more developed country)으로 인증하였다. 한류, 코로나바이러스19 등 뿐만 아니라 한국 산업경쟁력 제품 발굴하여 세계적 제품으로 발돋음 할 수 있는 요인 개발하며, 한류와 코로나 대응능력의 향상은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상승시키는 요인을 통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 그리고 한국 제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국가이미지를 개선시킬 수 있는 요인개발과 외교통상 측면에서의 국가홍보활동 전략 수립요인을 개발하는데 있다. 아울러 한류와 코로나-19 그리고 산업기술 발전은 한국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의 향상이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며, 향후 한국이 세계속의 선진국가로서 지속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요인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발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한류와 코로나-19 대응은 한국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에 전반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그 중에서 유일하게 한류가 한국 제품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또한 자민족중심주의를 조절변수로 한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 요인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분석에서 전반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러나 유일하게 자민족중심주의를 조절변수로 하여 제품이미지가 한국 제품 구매의도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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