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동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2호, 2023년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77 - 211 (35page)
DOI
10.7230/KOSCAS.2023.72.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사업 선정에 따른 프로젝트 결과물 도출을 위하여 압축된 한 학기 커리큘럼을 기획하고 진행한 과정과 결과물을 정리한 VR콘텐츠 제작 수업 연구이다. 그동안 애니메이션 VR콘텐츠 관련 선행연구들은 산업 동향이나 일반적인 기술 소개, 또는 콘텐츠 활용과 관련한 내용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커리큘럼이나 수업계획서와 같은 직접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내용은 찾을 수 없었다. 이에 연구자는 직접 한 학기 동안 애니메이션 VR콘텐츠를 제작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기획/연출 수업과 제작 수업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그 개발 과정과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 과정은 먼저 애니메이션 교육에서 필요한 최종 결과물 형태를 결정하기 위하여 매체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VR 매체는 360영상, 3DAnimation, GAME으로 나누었고 MR과 XR 매체는 AR의 발전형으로 개념을 정리하여 AR로 통일하였다. 이후 VR 3종과 AR의 장단점을 분석 후 본 제작 수업 영상 형식을 기존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만드는 360영상, 즉 ‘360애니메이션’으로 정하였다. 또한 VR영상 연출에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하고 제작에서는 효율성을 위해 실사 촬영 후 리터칭 한 배경을 사용하고 캐릭터 움직임은 최소화하는 ‘VR무빙툰’을 최종 결과물 형태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기존 수업에서 사용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수업은 기존영상과 VR영상의 연출 차이를 배우고 스토리 기획, 캐릭터 설정,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는 기획/연출 수업과 360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학습하는 수업, 총 2개를 운영하였다. 2개 수업 모두 10주 차까지 기획/연출 연구 및 프로그램 학습으로 진행하고 나머지 5주 차는 2개 수업을 연동하여 실습 제작 수업으로 진행하였으며 부족한 제작 지도를 위하여 비정규 워크숍 과정을 함께 진행하였다. 수업 진행 과정에서 전통적 영상연출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기존영상과 VR영상을 함께 만들면서 연출의 차이를 경험하도록 하였으나 프레임과 컷, 카메라 개념이 없는 VR영상 연출은 어려운 도전이었으며 영상은 모두 유튜브에 공개되어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최초 의도한 수준의 VR영상 연출은 완성하지 못하였으나 VR 공간의 칸 만화 연출이나 2D공간에서 VR 공간 확장으로 감정 표현을 시도하는 등의 실험적 연출, 웹툰용 3D배경으로 VR 공간을 효과적으로 제작하는 등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360 애니메이션’ 형식의 VR콘텐츠는 수업에서 기존 실습 장비를 활용하여 진행하고 유튜브에서 모바일 기기와 Cardboard를 사용하여 추가 비용 없이 VR영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므로 VR 관련 제작 수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2개 과목의 수업계획서와 결과물 들이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에서 VR콘텐츠 제작 수업을 계획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 교육관점에서의 VR 특성
Ⅲ. 수업 세부 내용 기획
Ⅳ. 진행 과정 및 평가
Ⅴ. 결론 및 후속 연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7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