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5 - 3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남과 북은 추구하는 이념과 정치‧경제체제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민주주의' 체제임을 표방하고 있다. 물론 '민주주의'의 개념에 대해서 남북한 간에는 물론이고, 남한 내에서도 커다란 인식 차이가 존재한다. 남한은 ‘자유민주주의’를 통일교육의 목표이자 통일 한반도가 지향해야 할 가치이며, 남한의 정치체제로 강조하고 있다. 반면에 북한은 ‘사회주의적 민주주의’를 정체로 주장하고 있다. 또한, 남한은 북한의 민주주의에 대해 부정하고 있고, 북한은 남한의 민주주의를 ‘부르죠아민주주의’로 규정하고 있다. '민주주의'에 대한 남북한 간의 상이한 인식은 통일과정 및 통일 이후에 남북한이 함께 '민주주의'를 구현하고 발전시켜가는 과정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논의하기에 앞서 남북한의 민주주의를 반성적으로 고찰해 보고 발전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이다. '자유민주적 기본질서'가 구현되는 민주주의는 통일 한반도의 이상적인 정치체제로서의 의미를 넘어 통일 한반도가 지향해야 할 핵심적인 가치이자 목표이고, 한반도 통일의 중요한 이유이면서 동시에 마땅히 따라야 할 방법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라는 어렵고 복잡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난한 과정을 이끄는 가장 큰 동력이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